Home > 산삼정보 > 산삼 먹는법

 




1) 생삼을 먹는 방법: 가장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방법
(1)생삼을 물로 씻어 뇌두를 제거한 다음 취침 전 또는 새볔 공복시 최대 한 오래 씹어서 먹는다.
(2)뇌두 섭취 대해서는 이견(異見)이 있으므로 달여서 먹는 방법이 무난할 것이며 간, 신장, 호흡기 질환자는 뇌두는 먹지 않는 것이 좋다.


(3) 잎, 줄기는 달여서 먹으며 줄기가 연한 봄에는 잎, 줄기 모두 생으로 씹어 먹어도 된다.

2) 달여서 먹는 방법
(1) 반드시 약탕기를 사용하며(금속 용기는 피할 것) 산삼 1냥(37.5g)당 1리터 정도의 물을 붓고 은근한 불로 물이 1/2정도 될 때 까지 달인다.
(2) 달인 물을 취침 전 또는 새볔 공복시에 마신다.
(3) 재탕을 하고 나중에 남은 삼도 버리지 말고 씹어서 먹는다.

♣ 참고: 달이는 것은 끓이는 것이 아니라 물이 끓기 직전의 온도(80~90도)로 장시간 열을 가하는 것을 말함.

 
 



1) 반드시 공복에 먹고 먹은후 4~5시간은 다른 음식을 섭취하지 말 것.
2) 가능하면 먹기 전 후 각 1~2일은 소식을 함으로써 소화기능을 좋게 한다.
3) 즐거운 마음, 자연에 감사하는 마음과 함께 믿음과 확신을 가지고 먹는다.
4) 피해야 할 음식: 술, 육류, 생선회 ,콩, 무, 미역 다시마등 해조류, 매운것, 짠것.
5) 산삼과 금속은 접촉을 피할 것.

 

 



산삼을 먹은 후 나타나는 일시적인 이상 증상으로 호전반응(好轉反應) 이라고도 함.
(*부작용이 아님)

1) 모든 사람에게 다 나타나는 것은 아니며 체질 및 건강 상태에 따라 증상 및 정도가 각기 다름.
2) 명현현상의 여러 가지 유형: 어지럽다, 잠이 온다, 잠이 안온다, 열이 난다, 몸살 증세, 땀이 난다, 코피가 난다,
피부 홍반 (삼꽃), 설사, 가려움증, 월경 과다 . (이외에도 사람마다 각기 다른 증상이 나타날 수 있음)

 
 

수치(修治)란 한방 이론 및 경험에 근거하여 약재를 천연의 상태에서부터 가공처리하는
한방의 전통적 제약 기술을 말한다.
즉 자연 상태의 천연물을 약으로 사용할 수 있는 약재로 만드는 전 과정을 말한다.

1) 산삼 뇌두의 제거: 한의학에서 강장제로 산삼 뿌리를 사용할 때 뇌두는 제거하였다.
인삼(산삼)이 췌장(膵臟)과 폐(肺)의 허(虛)를 보(補)하는데 뇌두가 그 효능을 억제한다는 이유에서 였다.
이러한 사실은 최근에 발표된 "인삼의 뇌두에는 많은 calcium oxalate를 함유하여 위산과 만나면 독성 물질인 옥살산(oxalic acid)을 만들어 구토작용을 일으킨다" 는 보고와 일치한다.
그러나 뇌두에도 약효 성분이 많으므로 복용 여부를 단정하기는 어렵다.

2) 철(鐵)을 기피한 점: 인삼(산삼)을 자를 때 대나무 칼을 사용하고 탕제(湯劑)를 만들때도 도자기나 유리탕기를
사용하고 철을 비롯한 금속제(金屬製) 탕기(湯器)는 피하라는 글을 여러 문헌에서 볼 수 있는데 이는 철과 인삼(산삼)의 상반되는 작용에서 연유한다.
기(氣)를 보(補)하고자 인삼(산삼)을 사용하는데 철이 그 기를 사(瀉)하므로 효과가 상반되기 때문이다.

 

Copyright © 2003~2008   한국전문심마니협회  All Rights Reserved.

사업자등록번호 : 502-91-09387   통신판매번호 : 대구광역시 제1286호  상호 : 한국전문심마니협회

사업장주소 : 대구광역시 남구 봉덕동 1204-2   TEL : 053-476-0432   Phone : 016-881-0432   대표자 : 서민석 .